[김기자의 V토크] 양 무릎에 얼음주머니… 돌아온 IBK 리베로 신연경
이렇게 말한 이가 바로 예수였다고 아랍 민담은 전해주고 있다.
2021년 서울시와 공공기여 사전협상을 완료하고 개발 계획안을 확정한 지 2년여 만에 관련 인허가를 모두 받은 것입니다.특히 서울 등 대도시에서는 철도역이 지상에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주거환경을 훼손하는 시설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천문학적 비용과 미흡한 지원제도 등이 걸림돌이 돼 관련 사업 대부분은 지지부진합니다.실제로 역세권 위치 여부는 부동산 상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오래 전부터 1·2호선 지하화가 추진됐지만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한 채 무산된 것도 수조 원에 달하는 투입 비용 대비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가 컸습니다.
지상에서 운행하고 있는 철도를 유지하면서 지하에서 공사를 추진한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국토부는 참고자료에서 철도지하화 특별법의 본회의 의결을 통해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시행령 등 하위법령 제정과 함께 종합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이엔드 주거시설 등이 결합된 대규모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지하화는 오랜 기간 숙원사업이라며 도시 공간이 새롭게 개발되면 20만 일자리 창출 효과가 생긴다고 밝혔습니다.이에 대한 힌트는 정부가 추진하는 ‘콤팩트 시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021년 서울시와 공공기여 사전협상을 완료하고 개발 계획안을 확정한 지 2년여 만에 관련 인허가를 모두 받은 것입니다.이때까지만 해도 제대로 된 역사의 모습은 갖추지 못한 채 120㎡ 크기의 목조 가건물이 들어선 간이역이었습니다.
하지만 철도지하화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남습니다.유라시아선 등도 추가로 통과할 예정입니다.